느리고 여유롭게/갈맷길걷기

갈맷길 7-1, 2구간(범어사~화명수목원)

부산해조음 2021. 7. 2. 22:10

일시 : 2021.07.02. 금. 맑음.  20-26도

구간 : 범어사(09:34) - 북문(10:20) - 동문(11:34) - 남문(12:08, 중식) - 파리봉(13:30) - 서문(14:23) - 화명역(15:40) 6시간, 약 17키로.

주요 관광지 : 범어사, 금정산성, 금정산, 금샘, 산성마을, 화명 수목원 등

 

갈맷길 7코스는 어린이 대공원에서 금정산성 동문까지 그리고 구포역에서 금정산성 서문을 거쳐 북문을 지나 범어사를 경유하여 상현마을에 이르는 약 22.3키로 구간이다.

오늘은 이코스 중에서 지난번에 걸었던 구간을 제외하고 범어사에서 화명동 구간을 걷되 남문과 서문을 경유하여 걷기로 하고 범어사에서 시작한다.(09:34)

 

범어사 버스정류장에서 도보인증 스탬프 찍고 시작...

범어사 계곡으로 들어서는 입구부터 녹음 짙은 풍경

입구에서

등산탐방코스가 아닌 사찰 탐방코스로 일주문과 불이문을 지난다.

범어사 대웅전

보물 3층석탑

대웅전에서 탐방로 방향으로 

위의 돌담길을 지나 경내를 빠져나가면 바로 만나는 계곡

 

범어사에서 북문까지 약 2키로 정도. 된비알을 제법 숨차게 올라야 한다. 범어사에서 약 1.5키로까지는 큰바위 너덜지대이다. 북문으로 들어서면 넓은 공터를 만나고 이곳에서 오른쪽으로 보면 정상인 고당봉이 보이고 바로 왼쪽으로 오르면 동문으로 가는 길이다.

북문. 범어사 방면에서 
북문을 들어서면 만나는 안내문

일단 안내소쪽으로 들어가서 잠시 휴식~~

낙뢰로 파손된 정상표지석
뒷면

고당봉 정상방향을 보니 구름에 가려 보이지 않는다. 오늘은 정상등정을 생략하고 이곳에서 바로 뒷쪽 동문방향으로 향한다.

북문에서 본 고당봉

북문에서 동문까지는 약 4키로 정도 죽이어진 길을 따라가면 된다.

원효봉 조금 못미쳐 전망대에서 본 정상
원효봉
원효봉에서 본 의상봉
큰까치수염꽃
제4망루에서 본 의상봉
금정산성 동문. 여기서 남문까지 약 2키로

산성마을로 들어가는 도로를 가로질러 남문쪽으로 포장도로를 따라 가도 되고 산성터를 따라서 대륙봉을 지나서 남문으로 가도 된다. 갈맷길은 포장도로를 따라 간다.

동문 입구

 

금정산성 남문

 

남문 설명 안내문. 금정산성은 조선시대 양란을 겪은 후에 축조한 석성이란다.

남문 휴식처에서 식사를 하고 재정비를 한 후에 갈맷길 코스는 아니지만 파리봉을 거쳐 서문으로 가기로 하고 상계봉과 파리봉 방향으로 다시 출발~~

남문으로 가는 갈림길 이정표
나리꽃이 이쁘게 피어있다.

 

금정산성 망루터

이 지점에서 남쪽으로 가면 상계봉 북서쪽으로 가면 파리봉을 거쳐 서문으로 빠진다.

파리봉 정상 조금 못미쳐 전망대에서 본 낙동강
파리봉 정상에서 본 고당봉과 산성마을. 저 능선을 지나왔다.
파리봉 정상

파리봉 정상에서 가파른 길을 내려서서 성벽터가 남아있는 길을 따라 계속 직진. 이정표의 거리가 제멋대로이다. 암튼 서문까지는 약 2.2키로 정도

파리봉에서 서문에 이르는 구간에는 옛 성벽가 선명하게 남아있다. 일부구간은 무너지거나 유실된곳도 있고.....

이구간은 사람들이 많이 다니지 않아 탐방로 대부분이 풀이 무성하게 자라 있다. 마지막 내리막 구간은 제법 경사가 심해 조심해야 한다. 산성마을로 이어지는 도로를 만나면 바로 계곡쪽으로 내려서야 서문을 만난다. 이정표 확인을 잘 해야 함. 서문에서 계곡으로 이어지는 오솔길을 따라 조금 내려가면 바로 화명 수목원이 나온다.

화명 수목원 입구

 

 

화명수목원을 나와 화명역까지는 약 3.5키로 정도. 오른쪽으로 계곡을 끼고 내려오면 주도로를 만난다. 갈맷길은 낙동강변을 따라 구포역과 하구언을 거쳐 다대포를 이어지지만 오늘을 여기서 걸음을 멈추고 화명역에서 전철을 이용해 귀가.